커뮤니티

제목

[기타] [LA평통] 출판기념식

닉네임
radio1230
등록일
2021-01-06 18:11:29
조회수
374
제목 : 활동자료집 ‘ 평화로의 동행’ & 해외동포들의 통일의식 설문조사 보고서 ‘2020 해외동포 통일의식구조’ 출판기념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로스앤젤레스협의회는 2021년1월 6일 신년 첫 행사로 특별한 두 권의 서적을 출판하고 기념회를 가졌다. 2020년 제19기 민주평통 LA협의회 전반기 활동을 총정리하는 활동자료집 “평화로의 동행(A Walk to Korean Peace)”과 해외동포들의 통일의식 설문조사 보고서인 “2020해외동포 통일의식구조”라는 제목의 출판물이다.

민주평통 LA협의회는 코비드19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에드워드 구 회장의 열정적인 리더쉽에 힘입어 많은 활동 성과를 거두었다. 특별히 제19기 평통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외교 활동에 주력하여 시와 카운티 지역사회는 물론 주정부와 연방정부에 까지도 활동을 확대하였다. 공공외교 활동에는 커뮤니티 봉사를 빼놓을 수 없는데 한인커뮤니티를 뛰어넘어 타인종 커뮤니티와 다양한 협력관계를 강화하였다. 또한 임원회가 주관하는 사업 외에도 각 분과별 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처나가 매월 2개 이상의 행사를 소화해 내는 등, 역대 어느 기수보다 많은 활동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제 19기 민주평통의 활동을 홍보함으로서 비대면 활동중인 위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공공외교 활동을 진작시킬 목적으로, 문화예술분과위원회 김상동 위원장과 홍보미디어분과위원회 최창준 위원장을 주축으로 화보와 함께 활동자료집을 출판하였다.

또한 민주평통 고유 목적인 한반도 평화통일문제를 다루는 설문조사 보고서의 출판은 가장 큰 성과 중 하나이다. 민주평통 LA협의회는 남가주한인동포들의 통일의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2020년 11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1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민주평통 LA통일전략분과위원회가 주관하여 분석한 내용을 편집하여 한 권의 책으로 발행한 것이다. 대한민국 민주평통에서는 국가 통일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10년 주기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들의 통일의식을 조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민주평통 위원 활동의 중간 결산과 같은 의미를 지니며, 보고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한반도 통일 전문가의 연구자료와 강의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일반인이 읽고 조국의 평화통일 정책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통일문제의 핵심 쟁점을 자세하게 분석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남가주에 거주하는 18세 이상의 한인을 대상으로 한글과 영문으로 2중 언어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는데 403명이 참여하였다. 이 조사는 해외 각 지역협의회별로 각기 실시하였는데, 특히 남가주지역은 해외에서 가장 큰 한인사회를 형성하고 있고 통일운동 전문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어 조사 자료와 분석내용의 가치와 의미가 크다. 실질적으로 이번 편집에 전문위원으로 참여하신 차종환 박사와 곽태환 박사는 통일 서적을 다수 출판하였고, 김용현 편집고문은 언론인으로서 통일과 사회문제를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으며, 정성업 편집위원장은 조국평화통일기도운동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남북교류와 경제협력, 공공외교 통일정책등 한반도 통일에 관한 핵심 쟁점을 다루고 있다. 설문의 항목은 18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제별로 구분하면 첫째는 해외동포들의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과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한 이해와 성과, 둘째는 북한 김정은 정권의 통일정책과 남북관계 합의 및 남북교류와 협력, 셋째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주변국과의 역학관계, 넷째는 새롭게 출범할 바이든 미행정부의 정책변화, 다섯째는 공공외교와 해외동포들의 기여도를 다루고 있다. 항목별 분석 내용은 질문의 배경과 이유, 자료의 단순 분석과 교차분석, 질문 사항의 해설, 질문과 관련된 정책 건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중요한 부분은 설문조사 결론과 정책 제언으로서, 이번 설문조사에서 해외동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섯 가지 부분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이중 주목해야할 부분으로 해외동포들의 공공외교에 대한 역할과 효율적인 활동을 위한 본국의 정책 지원이 있다.

민주평통 LA협의회 에드워드 구 회장은 “통일은 소수의 전문가들이 정책을 마련하여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에 머무를 수는 없다. 한반도 통일은 민족문제를 넘어 국제문제로 확대된 상황에서는 해외에 흩어져 있는 동포들이 최전선의 첨병으로서 공공외교에 힘써야 한다” 고 강조한다.

위와 같이 저희 협의회의 활동자료집 ‘ 평화로의 동행’ & 해외동포들의 통일의식 설문조사 보고서 ‘2020 해외동포 통일의식구조’ 출판기념식을 개최하였습니다.

- 다 음 -

출판기념식 : 일시 : 2021년 1월 6일(수) 오후4시

장소 : 민주평통LA협의회 사무실 (3660 Wilshire Blvd.#407 Los Angeles, CA 90010)
작성일:2021-01-06 18:11:29 74.7.213.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