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숙 RV촌 문제 해결 ... RV 처분 방법 모색
- 메트로, LACCD 등과 협력해 공공 부지에 주택 건설 가속화

캐런 배스 LA 시장은 공공 부지를 활용해 주택 건설을 가속화 하고, 도심에 주차된 노숙자 거주 RV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 번째 행정명령(Executive Directive 3)을 확대 적용했다.

배스 시장의 세 번째 명령은 지난 2023년 2월에 발효된 것으로, LA시 시유지를 노숙자들을 위한 임시/영구주택 건설에 활용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배스 시장은 이번에 이 행정명령을 업데이트해 발표했다.

이번 확대 적용으로 LA 시는 인도주의적으로 해당 차량을 견인, 보관, 분리시킬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됐다. 배스 시장 취임후 전년에 비해 수천 명의 노숙자 앤젤리노들이 안전한 실내로 들어왔으며, 노숙자 텐트촌이 감소했다. 이는 LA시의회, LA카운티 및 LA노숙자 서비스국(LAHSA)과의 전례없는 협력 덕분에 가능했다. 

LA는 또한, 노숙자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저렴한 주택 건설을 가속화하고 있다. 개발 절차를 간소화하라는 배스 시장의 행정명령의 결과로 1만4천채 이상의 주택이 현재 빠르게 건설되고 있다. 

배스 시장은 “우리는 진행 상황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안으로 데려오고, 주택을 늘림으로써 생명을 구하기 위해 접근 방식을 수시로 조정하고 있다”며 “우리는 노숙자 위기에 시급히 대처하기 위해 공공 부문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 활용도가 낮은 토지에 주택을 건설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노숙자들이 주택으로 이사한 후 RV를 적절하게 처분할 수 있는 도시의 역량을 키우고, RV의 안전한 주차를 위한 장소도 구축해 이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업데이트된 지침에는 LA시 소유 토지 외에 LA시 주택청(HACLA), 메트로 및 로스앤젤레스 커뮤니티 칼리지 지구가 소유한 공공 소유 토지에 영구 및 임시 주택 건설을 가속화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Jordan Downs Redevelopment Project와 같은 주요 재개발 프로젝트가 마감 기한을 준수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러한 조치는 RV촌을 해결하기 위한 ‘인사이드 세이프’ 작업을 기반으로 한다. 지난해 시장실과 시의회는 압수된 RV를 처리하기 위해 RV 처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위한 RV 처분 계약을 보장했다. 또한, ‘인사이드 세이프’의 일환으로 포레스트 론 인근 50대 이상의 RV가 늘어서 있는 노숙자촌을 철거한 바 있다.

한편 LA시 감사관실으 2023년 LA시에서 사망한 노숙자 수가 총 900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 1167명보다 22.9% 감소한 것이다. 

저작권자 © Radiok1230 우리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